Logo
    산업협력

    한국기술교육대, 포스코와 ‘소방안전 가상훈련 콘텐츠’ 공동 개발

    STEP 플랫폼과 포스코 학습사이트 동시 제공...“우수 산학연 협업 확대”

    2024-07-02
    https://d2fqc3jz2k65et.cloudfront.net/prod/MANAGER/F_1719903021958.jpg

    AI 요약

    한국기술교육대와 포스코가 공동 개발한 '소방안전 가상훈련 콘텐츠'가 공개되었습니다. 이 콘텐츠는 소화시설의 운영 및 유지관리 방법을 학습할 수 있으며, 실제 상황에서의 실습이 어려운 가스 소화설비 분야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.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이 과정은 산업 현장에서의 사고 예방과 사전 대응을 목표로 하며, 반복 학습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. 한국기술교육대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학연 협업을 통해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할 계획입니다.
    20240522114638732_CH747LTL.png

    우리 대학의 온라인평생교육원(원장 이문수)은 ㈜포스코인재창조원, ㈜포스코 협업부서인 포항제철소 안전방재그룹과 공동 개발한 가상훈련 콘텐츠 ‘소화 시설 종류별 운영 및 유지관리’를 오픈했다.

    이 콘텐츠는 STEP(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) 사이트와 포스코그룹 학습사이트인 러닝플랫폼에서 5월부터 동시에 제공되고 있다.

    이 과정은 ‘23년 STEP 가상훈련 콘텐츠 개발 추진 시, 포스코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소방안전 교육의 기업수요를 제안함에 따라 상호협력해 개발한 결과물이다.

    이 과정은 ▲소화전, ▲자동 화재 탐지설비 등 소방시설 5종의 사용 방법과 점검 절차, ▲화재 발생 시 근무자/작업자 행동요령 등으로 구성돼 있다.

    ‘배워보기’와 ‘평가하기’로 편성되어 실습하며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으며 기본적인 소방 안전 지식 함양은 물론, 실제 상황에서 작동 실습이 어려운 가스 소화설비 분야 학습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.

    양 기관은 ‘22년 ’메타버스 교육협력 MOU‘를 체결 후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. 포스코는 STEP 플랫폼의 「소방안전」, 「PLC 제어기초」, 「산업안전보건훈련」 등 27개 가상훈련 콘텐츠를 보급받아 자체 학습 사이트에서 활용 중이다.

   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 원장은 “산업현장에서 고위험, 고비용이 수반되는 상황을 가상에서 미리 체험하고 반복 학습함으로써, 사고예방 및 사전 대응을 통해 산업재해 발생률을 대폭 낮출 것으로 기대한다”면서 “앞으로도 콘텐츠 과정 공유, 공동개발 등 우수 산학연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   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을 통해 재직자, 취업준비생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기술·공학 및 신기술 분야의 온라인 직업훈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, 직업훈련기관 및 기업·대학 등을 대상으로 학습관리시스템(LMS) 분양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.

    중요 키워드

    한국기술교육대STEP 플랫폼메타버스산업 안전 교육포스코

    기관의 인기 뉴스

    목록보기